-
#[성격감정학] 칼 융의 분석감정학 - 발달단계별 특성(ft. MBTI)카테고리 없음 2020. 9. 24. 07:13
#알고보는MBTI
>
◆ 반가워요, 당일은 칼 융이 분석마음학에서 주장했던 개인의 발달단계별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것은 후에 마이어스-브릭스 모녀가 그의 이론을 토대로 MBTI를 제작할 때 가장 중점을 두었던 부분으로,
에 대한 칼 융의 주장과 의견이 잘 담겨져 있습니다... 본래 MBTI는 개인의 전 생어린아이를 이해하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자신의 에당신지의 흐름은 어떠한지, 일테면 부정과 억압의 방향으로만 흘러가는 것은 아닌지를 잘 살펴보고 그것이 긍정과 통합, 그리고 균형의 방향으로 가도록, 전문가 혹시은 상담자와 함께 협업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졌지,단순히 관씸로운 테스트라던가, 몇몇 행동적인 단서만을 가지고 상대를 판단하고 규정짓거자신, 이른바 궁합을 맞춰보는 도구로서 제작되지 않았죠. MBTI는 생할 속에서 칼 융의 감정학적 유형론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보동화된 도구로서 사용되어 질 때,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다시 말해, 개인의 이해를 돕는 훈련받은 전문가와 함께 협업하지 않으면 배가 산으로, 혹시은 드넓은 우주로 갑니다) 사실 칼 융의 이론은 난해하고 방대하여, 이해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가장크게 간략하게, 칼 융의 발달단계별 특성과 MBTI의 모태가 된 감정학적 유형론을 언급하는 것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
(1) 제 1단계 - 아동기 ①이 시기는 출생에서 사춘기에 이르는 시기로서, 본능에 의해 지배되며, 의식적 자아는 아직 형성되어 있지 않다고 봅니다. ②이 시기의 자아는 원시적인 형태로 발달하기 시작하과인 독특한 정체의식은 없으며, 성격 역시 부모의 성격을 댁로 반영한 것에 불과하다는 입장이죠. (2) 제 2단계 - 청년 및 성인초기①이 시기는 사춘기에서 대략 40세 전후에 이르는 시기로서, 신체적인 팽창과 함께 '자아'가 발달하여 외부세계에의 대처능력을 발휘하게 된다고 봅니다. ②즉, 개인은 이 시기에 대학 등 상급학교로의 진학, 본격적이고 실질적인 진로탐색, 활발한 사회활동(직업생활 등)을 통해 괜찮아의 정체의식을 발달시키고, 부모와는 확연히 다른 괜찮아만의 개성을 확립해과인가기 시작합니다.(그렇기때문에 혼인을 통해 원대가족과는 또 다른, 괜찮아이 한가운데이 된 새롭개 대가족, 즉 "형성대가족"을 구성하기도 합니다) ③하지만 이 시기에는 환경과 사회가 요구하는 모습으로 괜찮아을 적응시켜 과인가려는, 사회적 가면인 페르소과인가 발달하기도 하는데, 이는 사회에서 성취를 통해 괜찮아의 위치를 확고하게 다지려는 욕구와 노력의 일환이기도 하죠. (3) 제 3단계 - 중년기 ①이 시기는 융이 가장 강조한 시기로서, 대가족과 사회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고, 경제적으로도 비교적 안정되어 있지만, 만약 그렇지 못하면 이따금 절망과 비참함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②이 시기에는 외부세계에 쏟았던 에너지를 괜찮아의 내부로 돌리면서, 괜찮아의 잠재력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게 댑니다. 따라서 보통 이 시기에 직업전환 혹은 새롭개 진로탐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죠. ③특히 남성의 경우 여성적인 측면(아니마)을, 여성의 경우 남성적인 측면(아니무스)을 표현하게 되는데, 이것은 무의식의 세계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파악합니다. ④중년기 성인들의 과제는 진정한 자기(Self)가 되어 - 사회적 가면 담에 숨어있는 - 내부세계를 형성하고 괜찮아의 정체성을 확장하는 것으로서, 이는 전체성의 회복, 즉 "개성화(individuation)"를 의의합니다. ⑤다시 스토리해 개성화는 외향성(E)과 내향성(I), 문재(T)와 느낌(F)의 합일(合一)을 통해 성격의 원만함을 향해 과인아가는 과정을 스토리하는 것이죠. (4) 제 4단계 - 노년기 ①이 시기에는 삶에 대한 명상과 회고가 많아지며, 특히 내면적 앞서지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게 댑니다. ②그렇기때문에 죽소음을 앞두고 생의 본질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죠. 인생의 총마무리를 추구하는 시이미기도 합니다.
>
(1) 의미 및 특징 ①융의 심리학적 유형론은 인간의 한 가지 성격유형의 양 극단에 있는 두 가지 성향이 일로 통일되고, 균형과 통합을 이루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는 그의 통찰에서 비롯되었슴니다.②융은 그의 저서「심리학적 유형론(Psychologische Type)」에서 인간의 성격을 '태도유형'과 '기능유형'으로 나누고, 심리적 기능을 '합리적 기능'과 '비합리적 기능'으로 구분하였슴니다. *③ 즉 그냥 MBTI 성격유형의 네 문자, 일테면 ISTJ와 ENFP 유형의 경우, 각각의 심리기능인 ST, NF에서 인식기능인 감각(S)은 합리적 기능으로, 직관(N)은 비합리적 기능으로 소견하는 경우가 많은데, 융은 감각과 직관 전부를 '비합리적 기능'으로 불렀슴니다. *④역시 흔히 각각의 판단기능인 문재(T)는 합리적 기능이고, 생각(F)은 비합리적 기능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융은 문재와 생각 전부를 '합리적 기능'으로 불렀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⑤이것은 성격유형 자체가 어떤 한 쪽은 옳고 나머지는 그르다, 혹시은 어떤 한 쪽은 적절한 것이고 어떤 한 쪽은 그렇지 못하다는 논리적 대치가 아닌, 심리적 대치를 가족하고 있다는 것을 명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성격유형에 대한 많이오해의 시초는 바로 이 부분에서의 혼동 때문에 일어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2) 태도유형①자아가 가지는 에댁지의 방향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외향형(Extraversion)'과 '내향형(Introversion)'으로 구분됩니다. ②외향형은 외부세계에 관심을 가지는 객관적 태도를 보이는 반면, 내향형은 내면세계에 관심을 가지는 주관적 태도를 보이죠.③개인은 두 가지 태도를 모두 가지고 있으며, 둘 중 어느 태도가 지배적이냐에 따라 그의 태도가 판정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④융은 꿈이 어느 보상적 기능을 한다고 믿었는데, 즉 외향적인 사람은 꿈에서 내향적인 모습을 나쁘지않아타낼 수 있는 반면, 내향적인 사람은 그 반대의 모습을 나쁘지않아타낼 수 있다고 보았죠.
>
(3) 기능유형①의식의 기능은 주관적 세계(내부세계)와 외부세계(객관적 세계)를 지각하고 이해하는 서로 다른 방식을 의의할것이다. ②성격을 구성하는 기능에는 '문재(Thinking)', '느낌(Feeling)', '감각(Sensing)', '직관(iNtuition)'의 네 가지가 있습니다..(즉, 마소리기능).③일테면 문재는 사물을 이해하고자 하는 지적 기능에 해당하며, 느낌은 어느 관념이과인 상황을 물리칠 것인지, 아니면 받아들일 것인지를 표결하는 평가의 기능에 해당할것이다.(즉 문재는 객관적인 기준으로 판단, 느낌은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기준으로 판단함) ④또한 감각은 감각기관의 자극에 의해 생기는 모든 의식적 경험을 포함하고, 직관은 그 근원과 과정을 설명할 수는 없으과인, 불현듯 주어지는 경험(고민)을 포함할것이다.(즉 감각은 직접적. 실제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직관은 육감을 통해 느끼는 것, 그렇기때문에 관계성과 찬스을 통해 정보를 수집함) ▶ 칼 융의 분석마소리학에 대해서 제가 예전에 쓴 글입니다. 함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오항시은 칼 융의 분석마sound학 중발달단계별 특성,그리고 MBTI의 모태가 된마sound학적 유형에 대해스토리씀드렸음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출처 및 참조 : [성격마소리학], 분석마소리학, 핵심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