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성격감정학] 칼 융의 분석감정학 - 발달단계별 특성(ft. MBTI)
    카테고리 없음 2020. 9. 24. 07:13

    #알고보는MBTI


    >


    ​◆ 반가워요, 당일은 칼 융이 분석마음학에서 주장했던 개인의 발달단계별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것은 후에 마이어스-브릭스 모녀가 그의 이론을 토대로 MBTI를 제작할 때 가장 중점을 두었던 부분으로,


    에 대한 칼 융의 주장과 의견이 잘 담겨져 있습니다... ​본래 MBTI는 개인의 전 생어린아이를 이해하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자신의 에당신지의 흐름은 어떠한지, ​일테면 부정과 억압의 방향으로만 흘러가는 것은 아닌지를 잘 살펴보고 그것이 긍정과 통합, 그리고 균형의 방향으로 가도록, 전문가 혹시은 상담자와 함께 협업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졌지,​단순히 관씸로운 테스트라던가, 몇몇 행동적인 단서만을 가지고 상대를 판단하고 규정짓거자신, 이른바 궁합을 맞춰보는 도구로서 제작되지 않았죠. ​MBTI는 생할 속에서 칼 융의 감정학적 유형론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보동화된 도구로서 사용되어 질 때,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다시 말해, 개인의 이해를 돕는 훈련받은 전문가와 함께 협업하지 않으면 배가 산으로, 혹시은 드넓은 우주로 갑니다) ​사실 칼 융의 이론은 난해하고 방대하여, 이해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가장크게 간략하게, 칼 융의 발달단계별 특성과 MBTI의 모태가 된 감정학적 유형론을 언급하는 것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


    (1) 제 1단계 - 아동기 ​①이 시기는 출생에서 사춘기에 이르는 시기로서, 본능에 의해 지배되며, 의식적 자아는 아직 형성되어 있지 않다고 봅니다. ​②이 시기의 자아는 원시적인 형태로 발달하기 시작하과인 독특한 정체의식은 없으며, 성격 역시 부모의 성격을 댁로 반영한 것에 불과하다는 입장이죠. ​(2) 제 2단계 - 청년 및 성인초기​①이 시기는 사춘기에서 대략 40세 전후에 이르는 시기로서, 신체적인 팽창과 함께 '자아'가 발달하여 외부세계에의 대처능력을 발휘하게 된다고 봅니다. ​②즉, 개인은 이 시기에 대학 등 상급학교로의 진학, 본격적이고 실질적인 진로탐색, 활발한 사회활동(직업생활 등)을 통해 괜찮아의 정체의식을 발달시키고, 부모와는 확연히 다른 괜찮아만의 개성을 확립해과인가기 시작합니다.(그렇기때문에 혼인을 통해 원대가족과는 또 다른, 괜찮아이 한가운데이 된 새롭개 대가족, 즉 "형성대가족"을 구성하기도 합니다) ​③하지만 이 시기에는 환경과 사회가 요구하는 모습으로 괜찮아을 적응시켜 과인가려는, 사회적 가면인 페르소과인가 발달하기도 하는데, 이는 사회에서 성취를 통해 괜찮아의 위치를 확고하게 다지려는 욕구와 노력의 일환이기도 하죠. ​(3) 제 3단계 - 중년기 ​①이 시기는 융이 가장 강조한 시기로서, 대가족과 사회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고, 경제적으로도 비교적 안정되어 있지만, 만약 그렇지 못하면 이따금 절망과 비참함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②이 시기에는 외부세계에 쏟았던 에너지를 괜찮아의 내부로 돌리면서, 괜찮아의 잠재력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게 댑니다. 따라서 보통 이 시기에 직업전환 혹은 새롭개 진로탐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죠. ​③특히 남성의 경우 여성적인 측면(아니마)을, 여성의 경우 남성적인 측면(아니무스)을 표현하게 되는데, 이것은 무의식의 세계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파악합니다. ​④중년기 성인들의 과제는 진정한 자기(Self)가 되어 - 사회적 가면 담에 숨어있는 - 내부세계를 형성하고 괜찮아의 정체성을 확장하는 것으로서, 이는 전체성의 회복, 즉 "개성화(individuation)"를 의의합니다. ​⑤다시 스토리­해 개성화는 외향성(E)과 내향성(I), 문재(T)와 느낌(F)의 합일(合一)을 통해 성격의 원만함을 향해 과인아가는 과정을 스토리­하는 것이죠. ​(4) 제 4단계 - 노년기 ​①이 시기에는 삶에 대한 명상과 회고가 많아지며, 특히 내면적 앞서지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게 댑니다. ​②그렇기때문에 죽소음을 앞두고 생의 본질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죠. 인생의 총마무리를 추구하는 시이미기도 합니다.


    >


    (1) 의미 및 특징 ​①융의 심리학적 유형론은 인간의 한 가지 성격유형의 양 극단에 있는 두 가지 성향이 일로 통일되고, 균형과 통합을 이루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는 그의 통찰에서 비롯되었슴니다.​②융은 그의 저서「심리학적 유형론(Psychologische Type)」에서 인간의 성격을 '태도유형'과 '기능유형'으로 나누고, 심리적 기능을 '합리적 기능'과 '비합리적 기능'으로 구분하였슴니다. ​*③ 즉 그냥 MBTI 성격유형의 네 문자, 일테면 ISTJ와 ENFP 유형의 경우, 각각의 심리기능인 ST, NF에서 인식기능인 감각(S)은 합리적 기능으로, 직관(N)은 비합리적 기능으로 소견하는 경우가 많은데, 융은 감각과 직관 전부를 '비합리적 기능'으로 불렀슴니다. ​*④역시 흔히 각각의 판단기능인 문재(T)는 합리적 기능이고, 생각(F)은 비합리적 기능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융은 문재와 생각 전부를 '합리적 기능'으로 불렀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⑤이것은 성격유형 자체가 어떤 한 쪽은 옳고 나머지는 그르다, 혹시은 어떤 한 쪽은 적절한 것이고 어떤 한 쪽은 그렇지 못하다는 논리적 대치가 아닌, 심리적 대치를 가족하고 있다는 것을 명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성격유형에 대한 많이오해의 시초는 바로 이 부분에서의 혼동 때문에 일어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2) 태도유형​①자아가 가지는 에댁지의 방향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외향형(Extraversion)'과 '내향형(Introversion)'으로 구분됩니다. ​②외향형은 외부세계에 관심을 가지는 객관적 태도를 보이는 반면, 내향형은 내면세계에 관심을 가지는 주관적 태도를 보이죠.​③개인은 두 가지 태도를 모두 가지고 있으며, 둘 중 어느 태도가 지배적이냐에 따라 그의 태도가 판정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④융은 꿈이 어느 보상적 기능을 한다고 믿었는데, 즉 외향적인 사람은 꿈에서 내향적인 모습을 나쁘지않아타낼 수 있는 반면, 내향적인 사람은 그 반대의 모습을 나쁘지않아타낼 수 있다고 보았죠.


    >


    ​(3) 기능유형​①의식의 기능은 주관적 세계(내부세계)와 외부세계(객관적 세계)를 지각하고 이해하는 서로 다른 방식을 의의할것이다. ​②성격을 구성하는 기능에는 '문재(Thinking)', '느낌(Feeling)', '감각(Sensing)', '직관(iNtuition)'의 네 가지가 있습니다..(즉, 마소리기능).​③일테면 문재는 사물을 이해하고자 하는 지적 기능에 해당하며, 느낌은 어느 관념이과인 상황을 물리칠 것인지, 아니면 받아들일 것인지를 표결하는 평가의 기능에 해당할것이다.(즉 문재는 객관적인 기준으로 판단, 느낌은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기준으로 판단함) ​④또한 감각은 감각기관의 자극에 의해 생기는 모든 의식적 경험을 포함하고, 직관은 그 근원과 과정을 설명할 수는 없으과인, 불현듯 주어지는 경험(고민)을 포함할것이다.(즉 감각은 직접적. 실제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직관은 육감을 통해 느끼는 것, 그렇기­때문에 관계성과 찬스을 통해 정보를 수집함) ​▶ 칼 융의 분석마소리학에 대해서 제가 예전에 쓴 글입니다. 함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오항시은 칼 융의 분석마sound학 중발달단계별 특성,그리고 MBTI의 모태가 된마sound학적 유형에 대해스토리씀드렸음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출처 및 참조 : [성격마소리학], 분석마소리학, 핵심이론​​​​


Designed by Tistory.